전문기고란

노래 이야기 (6)

유서비 2018.11.25 02:14 조회 수 : 10

가끔 TV에서 노래자랑을 하는 프로를 보다 느낀점이 출연자 가운데 나훈아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 땡 "을 많이 당하는 경우를 보면서
늘 나훈아 노래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안타깝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나훈아 노래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남자 출연자들로서 박자를 틀려 " 땡 " 을 당하게 되는데 노래를 나훈아님 모창에 가깝게 참 잘하시는데 박자를 잘 틀리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가 노래방에서 노래를 하더라도 여성분들은 박자를 웬만해선 잘 안틀리는데 남자들은 평소에 노래를 잘하시던 분이라도 박자를 잘 틀리게 됩니다.
뿐안 아니라 노래를 멋있게 잘 하시는 분들일수록 더욱 박자를 잘 틀리게 되는데 왜 남자들은 박자 맞추기가 힘드는것인가요 ?
그것도 나훈아님 노래를 즐겨 부르는 사람일수록 더욱 박자를 잘 틀리게 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나훈아님의 노래를 가만히 들어보면 발성 방법 가운데 복성(腹聲) 사용이 많고 난이도가 높은 엇박자 사용과 변형된 맛있는 리듬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아마츄어들이 따라 하다간 박자를 틀리기 일쑤입니다.

체조에서 난도가 낮은 기술은 쉽게 성공할수 있지만 난도가 높은 기술을 하다보면 중심이 기우뚱하기도 하고 때로는 넘어지기도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노래도 정박자로 목소리만 사용하여 가볍게 부르면 틀릴 이유가 없지만 고난도의 테크닉을 사용하다보면 기우뚱하고 넘어지고 그런것이겠지요.
노래에도 체조처럼 난이도 점수를 가산점으로 준다면 우리 나훈아님 노래하시는 분들이 " 땡 " 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것인데 그점이 참 안타 깝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박자를 더 잘 틀리는 이유를 한번 알아 보는시간을 갖겠습니다.
남자와 여자는 소리를 내는 성대란 신체적 구조 뿐만 아니라 호흡법과 발성법이 다르다는 사실을 아시면 그이유를 이해하시게 될것입니다.

남자들이 박자를 잘 틀리는 첫번째 이유는 신체적 구조에 의한 원인일것입니다.
우리 인간이 소리를 내는 기관은 성대란 얇은 떨림판의 진동으로 소리를 내는데 그 원리는 우리가 어릴때 버들피리를 만들어 불어보면 입에 물고 부는 부분을 칼로 껍질을 깎아내어 얇게 만들어 불면 소리가 나는것과 같습니다.
버들피리를 만들때 굵은 나무가지로 만든 버들피리와 가느다란 버들피리 , 길게 만든 버들피리, 짧게 만든 버들피리는 각각 소리가 다르게 나게 됩니다.

우리 인간의 소리를 내는 성대와 기도는 남여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자들은 기도가 짧고 가늘며 성대가 얇아서 작은 버들피리처럼 조금만 바람을 불어도 소리가 잘 납니다.
그러나 남자들은 여자들에 비해 기도가 굵고 길며 성대는 두껍고 커서 소리를 낼때 더 많은 바람을 불어야 소리가 납니다.
그래서 굵고 긴 버들피리처럼 남자들의 소리는 두껍고 무거우며 깊은 소리가 나지만 여자들 보다 더 큰 호흡을 해야하기 때문에 노래할때 타이밍을 놓쳐서 박자가 틀리기 쉬운것입니다.

두번째의 이유는 남자들이 복성 사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박자를 잘 틀리게 됩니다.

우리가 노래를 할때 발성방법이 여러가지 있지만 크게 나누어 복성(腹聲) 진성(眞聲) 두성(頭聲)으로 나누는데 복성이란 기도를 배아래 까지 최대한 길게 펴서 소리를 울리게하여 공명을 만드는 발성법을 이야기 하며 진성이란 진짜 소리란 뜻으로 울림이없이 성대의 떨림에 의한 맑고 깨끗한 소리가 그대로 밖으로 배출되는 흔히 목소리를 이야기 하며 두성이란 우리인간의 호흡기 가운데 머리부분에 있는 목에서 코 부분까지의 기도를 넓혀서 성대에서 발생한 소리를 울려서 공명을 만들어내는 발성 방법을 말합니다.

여자들은 보통 소리를 낼때 진성을 많이 사용하여 맑고 깨끗한 음색으로 노래를 합니다.
진성이란 언제든지 소리를 내고 싶을때 즉시 소리를 낼수 있는 발성방법이지만 복성이란 발성법은 소리를 내기전에 기도를 배 아래까지 길게 쫙펴서 소리를 내야하기 때문에 소리를 내기전에 항상 준비 운동이 필요하게 됩니다.
복성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그래서 소리를 내기전에 준비 행위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놓치게 되고 박자를 틀리게 되는것입니다.
이제 남자들이 박자를 잘 틀리는 이유를 이해 하시겠는지요 ?

남자들이 노래를 할때 많이 불리하다구요 ?
천만의 말씀, 남자들은 축복받은 사람들입니다.
여성들에겐 좀 죄송한 이야기지만 극단적인 음악 평론가는 명창을 이야기 할때 여성가수들은 제외 시키기도 한답니다.
여성들의 발성 방법은 너무 단순하여 완전한 발성이라고 인정할수 없다나요 ㅎㅎㅎ
여성들이 복성이나 두성을 완벽하게 발성하기는 불가능하다는 논리에서 그런 극단적 설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남자들은 소리가 깊고 크고 우렁차고 다양한 음색의 활용이 가능해 더 큰 노래의 필(feel)을 만들어 낼수 있는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이제 아셨나요 ?

자 그럼 왜 나훈아님 노래를 하면 박자를 많이 틀리는가에 대해서 많은 회원님들이 잘 알고 계실줄 믿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니까 한마디로 요약하겠습니다.
체조 선수가 그냥 한바퀴 공중회전을 하고 착지를 하면 나비같이 사뿐히 내려 앉습니다.
눈을 감고 해도 안넘어지고 잘 할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360도 비틀어서 공중 3회전을 하여 착지를 하다보면 중심을 잃을 때도 있고 넘어지기도 하고 떼구르르 구르기도 합니다.
어려운 노래를 따라 하니까 잘 틀릴수 밖에요 ㅎㅎㅎ

그럼 어떻게 하면 안틀릴수 있냐구요 ?
방법은 단한가지 , 여러가지 노래를 많이 연습하지 마시고 노래 한곡을 완벽하게 될때까지 반복 또 반복 연습하면 완벽한 노래를 할수가 있겠지요.
나훈아님이 가끔 인터뷰때 다른 가수들과 달리 연습 또 연습을 한다니까 입에 발린 소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나훈아님처럼 난이도가 높은 노래를 천번을 불러서 천번을 안틀리게 노래하기 위해선 천하에 나훈아님이라해도 연습없이는 불가능한것입니다.
프로는 절대로 무대에서 노래를 틀려선 안되니까요.

연습하지 않아도 틀릴 이유가 없는 정박자의 니나노 같은 노래로 연습없이 전국을 떠돌며 개런티나 챙기는 일부 가수와 슈퍼스타의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이런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시간 부터 우리 나사모 남자 회원님들 노래할때 박자 틀렸다고 부끄러워 하지 마시고 또한 듣는 분들도 흉보지 마세요.
난이도가 높고 더 수준 높은 노래를 하려다 실수한거니까 박수 보내주세요 ㅎㅎㅎ

그리고 제 생각입니다만 우리 회원님들 나사모 게시판이란 회원님들의 사는 이야기 노래 이야기 나훈아 이야기 나사모 이야기등등 우리 회원님들의 이야기 꽃이 필수 있다면 좋은것이 아닌가 생각 해 봅니다.
많은 읽을거리 볼거리 들을거리가 올려져 적어도 사오일이면 한페이지가 넘어갈수 있기를 기대 해봅니다.

이제 뜨거운 삼복더위가 거침없이 밀려 옵니다.
난이도 높은 나훈아님의 노래와 함께 슬기롭게 더위 잘 이기시고 건강한 여름 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신 회원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글 / 구철모

 



XE Login